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4차 신청방법 및 구직활동

by ⠀⠀⠀⠀⠀⠀⠀⠀⠀⠀⠀⠀⠀⠀⠀⠀⠀⠀

감염병 사태로 인해 올해 정말 많은 실업자분들이 생겼죠. 따라서 실업급여 수급을 처음해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방법에 대한 문의가 정말 많은데요.

 

 

특히나 현재는 시국의 상황으로인해 기존 실업급여 구직활동과 신청방법에서 비대면 성향의 방향으로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고용보험 실업급여 운영 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집체교육은 운영 중지되어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모든 실업인정 회차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가능합니다.

3. 고용센터 의무 출석이었던 실업급여 1차 / 실업급여 4차는 방문 업이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4. 구직활동 횟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1차~4차 : 4주 1회 / 5차 이후 : 4주 2회 > 변경 : 전 회차 4주 1회)

5. 전 회차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 대체 가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 4차 구직활동과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 4차는 방문을 해야하기 때문에 궁금해하시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4차를 주제로 진행한다고 해서 아래의 방법이 4차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과 1차를 제외한 전 회차에 적용 가능하니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방법을 익혀두시면 전 회차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업급여 4차 구직활동 : 온라인취업특강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을 위해서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실업인정 신청 경로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화면 중반 정도 까지 스크롤을 내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목차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목차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 탭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실업급여 수급자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선택해 STEP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직업훈련 사이트 화면에 보시면 하단에 내가 수강 가능한 강의 목록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제외한 강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강의는 중복 수강하여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1회차당 새로운 강의를 수강하셔야 합니다. 강의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순서에 맞게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선택하면 강의 소개 페이지로 진입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수강 신청]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완료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신청완료]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적으로 나의 강의실 현황 페이지로 진입하는데요, 바로 수강을 하실 경우 [강의실 입장]을 선택하세요.

 

강의실에 입장하면 강의 내용이 쭈욱 보입니다. 1개의 강의 안에 2개의 차시가 있는데요, 이 2개의 차시를 모두 수강해야 1개의 강의를 수강한 것이 되고, 구직활동 1회가 인정됩니다.

파란색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학습하기]를 선택하시면 강의가 시작됩니다.

 

강의는 1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중간에 퀴즈는 없으며 2개의 차시가 연속적으로 진행됩니다.

 

강의 진행을 위해서는 하나의 챕터가 끝나면 사용자가 화면 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다음 챕터로 넘겨주어야 합니다.

 

50분간 조작이 없다면 취업특강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개의 차시 강의가 모두 완료되면 마지막이라는 팝업창이 생성되고, 이로서 강의 수강이 완료된 것입니다.

 

강의에서 빠져 나가면 학습 진도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취득점수와 이수현황이 완료로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구직활동 1회 인정을 위해 온라인 취업특강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처럼 면접이나 이력서 외 특별한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도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해 실업급여 수급자들의 부담이 덜한 것 같습니다.

 

취업특강은 실업인정일 사이에 아무때나 수강 가능하니 미리 수강을 진행해두시면 실업인정 전송일에 더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온라인취업특강을 통해 구직활동을 마쳤다면 이제 실업인정일에 인터넷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신청을 위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실업인정 신청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신청 페이지에 진입하면 신청인 정보를 먼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 정보가 잘 기입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계좌 확인 박스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실업사실 확인 단계입니다. 정상적으로 실업급여 수급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모두 '아니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해당 사항 있다면 관활 고용센터로 문의하시고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였기 때문에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는 기입할 것이 따로 없습니다. 비워두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빈 네모칸에 체크를 하시고, 과정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선택 > 세부내역 + 버튼을 눌러 수강한 온라인 취업특강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여러 강의를 수강하셨던 분들이라면 지난 강의 목록도 뜨기 때문에 날짜와 강의명을 제대로 확인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실업급여 신청시에도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진행하실 경우에는 목록에서 [취업특강]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서를 모두 작성했습니다. 화면 가장 하단에서 [임시저장]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화면은 작성한 신청서를 검토하는 화면입니다.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검토 후에 이상이 없다면 [다음단계로]를 선택해주세요.

 

다음은 신청 최종화면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실업급여 지급액과 다음 실업인정 신청일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전송]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본인의 실업급여 처리 현황은 메뉴 중 [민원처리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에 오류가 있어 고용센터에서 반려 요청 및 수정 요청이 온다면 [인터넷 신청] > [회수] 를 통해 신청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과 실업급여 1차 신청을 제외한 실업급여 2차 / 실업급여 3차 / 실업급여 4차 / 실업급여 5차 / 실업급여 6차 / 실업급여 7차 등 전 회차 신청 방법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감염병 시국으로 인해 한시적으로 운영중에 있기 때문에 상황이 좋아진다면 다시 기존 방법으로 바뀔 수 있으니 신청 전에 고용보험 홈페이지 공지사항은 한번씩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차 고용안정지원금 특고-프리랜서,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간단 정리!

 

2차 고용안정지원금 특고-프리랜서,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간단 정리!

팬더믹 상황으로 인해 모두가 정말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가장 큰 어려움은 아무래도 가계 경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4차 추경��

fineappleida.tistory.com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하기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하기

감염병 재확산으로 정부에서 시행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사업체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폐업을 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정잭인 소상공인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 대상과 자격 요�

fineappleida.tistory.com

 


댓글